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와 일제정치
3.1운동의 발발로 인해 일제는 조선을 통치하는 방식을 변화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는데, 조선에 자치를 허락하자는 자치론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나 결국 기존의 ‘동화주의’를 더욱 강화하고 문화정책을 강화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이지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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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기(일제, 식민지시대)의 종교정책
근대사회에 있어서는 일본의 영향은 정치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의 제반에 걸쳐있다. 「철학」이나 「종교」 등의 용어가 그 단적인 예가 될 것이다. 일제시대는 그 세력이 극대화되던 시기로 한국의 문화는 전시대를 통하여 통치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식민통치라는 정치, 경
정식으로 입학한 1925년부터의 시기를 말할 수 있다. 1920년대는 일제의 ‘문화정치’와 식민지자본주의의 전개를 특징으로 갖는다. 문화정치는 3.1운동이후 무단통치의 방식에서 변화된 것이었다. 문화정치의 특징은 기만적인 유화정책과 민족분열정책을 펴나간다는 것이었다. 일제는 문화정치의 본질
통치
1)무단통치와 헌병경찰체제
무단통치란 일본이 무력으로 조선을 강점하여 식민지화한 1910년 8월 29일부터 1919년 3.1운동까지의 총독부의 식민지 지배방법을 말한다. 1910년 한국을 강점한 일제는 조선강점을 반대하는 의병전쟁과 계몽운동 등을 탄압하면서 군사, 정치, 문화활동을 모두 금지
일제의 지배정책에 침묵으로 저항하고 있었다. 이러한 방식의 내선일체론은 일본측의 내선일체론과 거기에 추종했던 일부의 조선인 내선일체론자들을 중심으로 한 내선일체론이 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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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침략과정
1870년대 들어 세계는 제
정치가나 망명자, 유학생들이 재일조선인의 대종을 이루고 있었으나 1880년대부터 노동자의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1880년대에 주로 큐우슈우(九州)지방의 탄광회사가 중심이 된 조선인 노동자 모집을 통해 도일을 한 조선인 노동자는 19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쿄오토오(京都), 효오고(兵庫)지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일제의 '계엄령'이 그 강점을 당한 한국인에게 “그 사법적 또는 행정적 적용으로 인하여 종족, 국적, 신조 또는 정치적 의견을 이유로 차별을 야기할” 법령이었음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그것은 미군정법령 제11호 제2조에 의해 폐지된 것이라고 보아야 하며, 그 결과 제100조의 ‘현행법령’이 아니